본문 바로가기
개발 공부/etc

[우아한유스방 4기] 5차 과제 - 후기

by 개발인생 2023. 10. 5.
반응형

지난 후기에 이어 유스방 마지막 과제인 5차 과제의 후기를 작성해본다.

2023.08.04 - [개발 공부/etc] - [우아한유스방 4기] 4차 과제 - 후기

 

[우아한유스방 4기] 4차 과제 - 후기

2023.05.26 - [개발 공부/etc] - [우아한유스방 4기] 3차 과제 - 후기 [우아한유스방 4기] 3차 과제 - 후기 2023.04.06 - [개발 공부/etc] - [우아한유스방 4기] 2주차 - 후기 [우아한유스방 4기] 2주차 - 후기 2023.0

pro-dev.tistory.com

꽤 늦은 시간이 지난 후에서야 우아한유스방 4기 5차 과제를 작성한다.

5차 미션 중 가족일정이 겹치는 바람에 과제와 모의 면접을 진행하지 못했고 4기가 끝난 후 혼자 과제를 진행한 후의 후기이다.

과제

이번 과제는 4차 미션과 마찬가지로 특정한 요구사항을 만족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과제이다.

그동안의 유스방 과정을 진행하며 많은 것을 느끼고 배웠고 그걸 모두 담아내려 노력했던 과제이다.

물론 갈 길이 한참 멀지만 여차저차 마무리 지을 수 있었다.

그동안은 무지성으로 동작하게만 코드를 작성했다면 지금은 사용한 기술과 작성한 코드, 프로젝트 구조에 대해 내 의견을 말할 수 있도록 코드 하나를 작성해도 의미가 있도록 작성하려 했다.

자바 17 버전을 사용했는데 14버전부터 추가된  data class인 record를 사용해 봤다.

문법도 간결해지고 getter 작성을 안 해도 되고 불변 클래스여서 편리한 점이 많았다.

인터페이스의 구현까지 가능해서 좀 더 익숙해지면 다양하게 활용 가능할 거란 생각이 들었다.

마무리

안타깝게도 쫑파티에는 참석하지 못했다. 

벌써 4개월이 지나 스터디가 마무리되었다.

스터디를 2월에 시작했는데 어느덧 6월이 되어있었다.

후기를 작성하는 지금은 10월인데 이번 연도는 시간이 참 빠르게 흘러갔다는 생각이 든다

앞으로 2개월이 남았지만...

5차 과제는 모의 면접까지 진행하지 못해 아쉬웠지만 개인적으로는 스터디의 전체 과정을 마무리하고 싶어 

4기가 종료되어서도 혼자 진행해 마무리했다.

유스방 전체 후기가 남아있기에 이쯤에서 5차 과제 후기를 마무리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