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각 모아두기/생각정리

김영한 님의 모든 개발자를 위한 HTTP 웹 기본 지식 - 강의 후기

by 개발인생 2021. 12. 7.
반응형

https://www.inflearn.com/course/http-%EC%9B%B9-%EB%84%A4%ED%8A%B8%EC%9B%8C%ED%81%AC/dashboard

 

모든 개발자를 위한 HTTP 웹 기본 지식 - 인프런 | 강의

실무에 꼭 필요한 HTTP 핵심 기능과 올바른 HTTP API 설계 방법을 학습합니다., 웹 기술을 사용하는 개발자라면 누구나 OK!꼭 필요한 HTTP의 핵심을 알려드립니다. 📣 확인해주세요!본 강의는 자바 스

www.inflearn.com


저번에는 김영한 님의 스프링 핵심원리 - 기본편 강의를 듣고 후기를 남겼습니다.

https://pro-dev.tistory.com/80

 

김영한 님의 스프링 핵심 원리 - 기본편 강의 후기

https://www.inflearn.com/course/%EC%8A%A4%ED%94%84%EB%A7%81-%ED%95%B5%EC%8B%AC-%EC%9B%90%EB%A6%AC-%EA%B8%B0%EB%B3%B8%ED%8E%B8/dashboard 스프링 핵심 원리 - 기본편 - 인프런 | 강의 스프링 입문자가 예제..

pro-dev.tistory.com

 

강의 스타일과 내용이 너무 알차고 좋아서 바로 다음 강의인 모든 개발자를 위한 HTTP 웹 기본 지식 를 수강했습니다.

이번에도 역시 후기를 작성하며 공부한 흔적(?)을 블로그를 통해 남기려고 합니다.


비대면 수업인 인터넷 강의에서 나에게 맞는 강의를 찾기는 정말 어려운 일입니다.

정말 좋은 내용임에도 강의 스타일이 맞지 않아 보지 않게 된 강의가 많아서 속상하던 찰나에 좋은 강의를 찾게되어 기분이 좋습니다.

역시 개발자는 공부....ㅎㅎ


강의를 수강하기 전

사실 HTTP는 실생활에 깊게 자리잡았지만 이게 정확히 어떤건지, 어떤 형식으로 동작하는지에 대한 지식은 많이 부족했습니다.

강의에서도 언급이 되었었는데 HTTP에 대한 지식 기반을 갖추는 일이 생각보다 어려웠습니다.

스프링, DB, 서버를 공부하기도 벅찬데 언제 HTTP까지 공부하나.......

라는 생각에 자연스레 HTTP는 뒷전이 되어버렸습니다.

딱딱한 이론은 누구에게나 어려운 법이니까요.

그럼에도 백엔드 개발을 하려면 언젠가 한번은 정리하고 공부해야할 시간이 있어야하는데 좀 처럼 손에 잡히지 않았습니다.

통신이야 알아서 잘 되어있으니까, 내가 굳이 신경쓰지 않아도 알아서 잘되게끔 구현되어있으니까...

HTTP 코드는 200, 201, 404, 500 이렇게만 알고있었습니다.


강의 수강 후 느낀 점

정말 생각보다 더 좋은 내용이어서 강의 듣는 내내 놀랐습니다.

API 설계시 어떤식으로 해야하는지, HTTP 코드들이 어떻게 사용되는지

HTTP의 특징과 캐시가 어떻게 진행되는지....

이렇게 한번 정리하고 나니 자연스레 시야가 넓어진 것 같습니다.

평소에 아무렇지도 않게 주고받던 HTTP 메시지들에 대해 정리되는 시간이었습니다.

강의 수강 후 가장 많이 든 생각은 이거 혼자했으면 난리났겠구나 였습니다.

강의는 대략 5시간 40분 정도인데 혼자 공부했으면 몇달을 잡아먹었을 내용이었습니다.

이번 강의 역시 매우 만족하고 큰 도움을 받아 바로 다음 강의 결제까지!!!

모든 개발자를 위한 HTTP 웹 기본 지식 강의는 제목에서 언급되듯이 굳이 자바 개발자가 아니어도 누구나 들을 수 있는 강의입니다.

혹시 저처럼 HTTP 공부를 망설이고 계신다면 김영한 님의 모든 개발자를 위한 HTTP 웹 기본 지식 강의 강추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