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각 모아두기/생각정리

김영한 님의 스프링 핵심 원리 - 기본편 강의 후기

by 개발인생 2021. 12. 1.
반응형

https://www.inflearn.com/course/%EC%8A%A4%ED%94%84%EB%A7%81-%ED%95%B5%EC%8B%AC-%EC%9B%90%EB%A6%AC-%EA%B8%B0%EB%B3%B8%ED%8E%B8/dashboard

 

스프링 핵심 원리 - 기본편 - 인프런 | 강의

스프링 입문자가 예제를 만들어가면서 스프링의 핵심 원리를 이해하고, 스프링 기본기를 확실히 다질 수 있습니다., 스프링 핵심 원리를 이해하고, 성장하는 개발자가 되어보세요! 📢 수강 전

www.inflearn.com

 


최근에는 책을 읽는 것과 함께 동영상 강의를 시청하며 공부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러던 중 인프런 1타 강사님인 김연한님의 스프링 핵심 원리 - 기본편 강의를 알게되어 수강하게 되었습니다.

오늘은 강의를 다 수강하고 나서의 강의 후기를 정리하는 글을 남기려고 합니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강의 후기를 남기는 이유는 강의에 너무 만족해서 입니다.


동영상 강의 역시 오프라인 강의처럼 강사님의 역량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오프라인 강의처럼 수강생과 강사님의 호흡이 없는 동영상 강의는 더더욱 강사님의 역량에 좌우된다고 생각하는데

김영한님의 강의를 듣는 내내 정말 재미있고 유익하다는 걸 느꼈습니다.

지루하지않게 완급조절도 잘해주시고, 중요한 내용과 실무에서는 어떤식으로 이루어지는지, 이런 방식에는 어떤 장단점이 있고

실무에서는 어떤 문제로 이어지는지에 대해 정말 귀에 쏙쏙 박히게 잘 설명해주십니다.


강의를 수강하기 전

강의를 수강하기전에는 그저 스프링이 좋다고 하니까, 스프링 쓰는 곳이 많으니까 라는 생각으로 단순히 스프링을 사용했습니다.

lombok의 기능 중 하나인 @RequiredArgsConstructor를 왜 사용하는지 스프링의 특징 중 하나로 DI가 있는데

DI가 왜 좋다고 하는건지 등등에 대해 전혀 무지하게 그냥 기능만 돌아가게끔 작성을 했습니다.

왜 스프링이 객체지향으로 프로그램을 짜는데 도움을 주는 걸까? 라는 의문도 들었지만 해답을 찾이 못한채로 그저 프로그램 작성만 했습니다.

한마디로 Controller와 Service, DB를 연결해서 API 기능 개발에만 집중했습니다.

이렇게 되니 프레임워크의 특징과 이 점을 모르고 사용할 수 밖에요...

부끄러운 얘기지만 저에게 Node Fastify 와 같이 Spring 말고 다른 프레임워크와 Spring의 차이는 사용하는 언어밖에 없었습니다.


강의 수강 후 느낀 점

강의 처음부터 스프링이 어떻게 탄생하게 되었고, 스프링을 사용하면 어떤 이점이 있고, 스프링이 어떻게 객체지향을 도와주는 지에 대해

정말 재밌게 설명해주십니다.

중간중간 나오는 인텔리제이 단축키 꿀팁까지... 어느것하나 버릴게 없습니다!!

실무에서는 어떤식으로 사용하는지, 실무에서는 어떤 문제가 발생하는지, 어떤 단점이 있는지 등등

강의를 수강하고 나서는 Spring을 대하는 시선이 많이 바뀌었습니다.

앞으로 더 배워나가야할게 산더미지만 그래도 Spring에 대한 흥미가 생기고 Spring에 대해 더 알게되는 좋은 강의였습니다.

Spring을 사용하면서 놓치고 지나쳤던 점 을 알게되어 정말 유익한 강의였습니다.

물론 스프링의 핵심 원리 - 기본편 만 듣고서 모든게 다 해결되지는 않습니다.

앞으로 들어야할 강의와 공부해야할 것들이 산더미지만 앞으로 공부에 대한 방향과 Spring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얻어 정말 갚진 경험이었습니다.

입문하시거나 저처럼 Spring에 대해 막연히 사용만 하셨다면 스프링의 핵심 원리 - 기본편 **정말 강추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