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발 공부/알고리즘

알고리즘 공부 - 준비하기

by 개발인생 2021. 5. 24.
반응형

알고리즘 공부시작하기

코딩 테스트는 예전부터 항상 뜨거운 감자였다. 요즘 핫하다는 IT계열 회사의 입사 전형에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게 바로 코딩테스트이다.

어느 순간부터 좋은 회사, 흔히 마라는 네카라쿠배 급의 회사를 입사하려면 코딩테스트는 필수가 되었다. 

코딩 테스트에도 종류가 갈리는데 크게 

  • 개발형 코딩테스트
  • 알고리즘 문제 풀이형 코딩 테스트

이 두가지로 분류된다. 

나는 여기서 알고리즘 문제 풀이형 코딩 테스트에 대비해 알고리즘 공부를 시작하고, 블로그를 통해 공부한 내용을 정리하려고 한다.


내가 현재 공부하고 있는 책은 

나동빈님께서 서술하신 이것이 취업을 위한 코딩테스트다 라는 책이다.

책을 읽고 배운 내용을 정리하고 문제를 풀며 알고리즘에 대한 자신감이 쌓이길 기대하는 중이다.


알고리즘 코딩테스트는 항상 뜨거운 감자였는데, '코딩테스트가 필요한가 필요하지 않은가 ' 라는 주제는 지금도 많은 사람들의 의견이 갈리는 부분이다.

개인적으로 개발자라면 알고리즘에 대해 어느정도 알고 문제풀이를 할 줄 알아야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알고리즘을 풀지 못하는 나 자신한테 매번 스트레스를 받아왔다.

물로 대회를 준비하고 입상을 할 정도가 되면 더더욱 좋겠지만 아직은 알고리즘에 대해 자신감이 많이 부족한 상태이다.

결론적으로 문제 해결 능력 역시 중요한 요소라 생각하기도 하고 매번 코딩 테스트에 자신이 없었으니 이 참에 틈틈히 공부해보려고 한다.


 

책에서는 알고리즘 코딩 테스트 풀이를 위한 언어로 파이썬을 추천한다.

나는 예전 알고리즘 문제 풀이를 위해 자바를 사용했었다. 개발 언어를 자바를 주로 하고 싶었기 때문에 이상한 고집을 부린 것이다.

하지만 자바로 알고리즘 풀이를 하기에 은근히 까다로운 경우가 많다. 라이브러리 사용도 파이썬에 비해 복잡하기도 하고, 기본 입출력도 파이썬에 비해 훨씬 복잡한 편이다.

그래서 이번에는 고집을 버리고 파이썬으로 알고리즘 문제풀이에 도전해보려고 한다. 

언어는 도구일 뿐이고, 알고리즘 문제 해결에 더 유용한 언어를 선택하는게 나로써는 현명한 선택인 것 같다.


본격적인 알고리즘 공부에 들어가기 전에 온라인 IDE 하나를 추천하고 이번 글은 마무리 해야겠다.

이것이 취업을 위한 코딩테스트다 에서는 단순히 알고리즘 문제풀이만을 위해서라면 컴퓨터에 프로그래밍 언어를 설치하고, IDE를 설치하기보다는 온라인에서 제공하는 IDE를 추천하고 있다.

예전... 온라인 코딩테스트를 보기위해 이클립스를 열고 프로젝트를 만들고, 클래스를 만들어서 문제 풀이를 했었는데...  

왜 이 생각을 못했을까.... 온라인 IDE를 사용하면 되는 걸....

https://replit.com/

 

The collaborative browser based IDE

Replit is a simple yet powerful online IDE, Editor, Compiler, Interpreter, and REPL. Code, compile, run, and host in 50+ programming languages.

replit.com

리플잇 이라는 IDE 이다. 사용법도 단순하고 심지어 무료이기 때문에 아주 만족하며 사용중이다. 

앞으로 틈틈히 알고리즘 공부를 해서 알고리즘 자신감을 좀 쌓아보도록 해야겠다.

반응형

'개발 공부 > 알고리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알고리즘 - 그리디 알고리즘  (0) 2021.07.21
백준 [9461] - 파도반 수열 - Java  (0) 2020.09.04

댓글